시리아의 팔미라는 세계 유산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تدمر السورية أجمل مدن التراث العالمي


بقلم المؤرخ الدكتور محمود السيد-المديرية العامة للآثار والمتاحف والإعلامي محمد عماد الدغلي

작성자 역사가 Dr. Mahmoud Al-Sayed-시리아 유물 박물관 총국 기자 Muhammad Imad al-Daghli

팔미라사막의 진주 2천년 고대 그리스·로마시대 유적을 간직한 도시로 시리아 동부 대부분의 지역을 연결하는 도로가 있어 전략적 요충지로 꼽힌다. 시리아 홈스 주에 위치한 고대 오아시스 도시. 시리아의 수도인 다마스쿠스에서 북동쪽으로 215 떨어진 시리아 사막에 위치하고 있다.

팔미라는 북쪽으로는 산맥을 등지고 동쪽과 남쪽은 사막이 펼쳐진 지형에 자리 잡고 있다. 오늘도 이곳의 에프카(Efqa)샘에서는 수량이 풍부한 맑은 물이 바위틈 사이에서 솟아나 일대를 풍요롭게 적셔주고 있다. 팔미라가 강대국으로 발전할 있었던 것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결과였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 페르시아, 비잔틴 다양한 동서양 문화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중동에서 가장 아름다운 유적지 하나로. 1세기부터 3 세기까지 다양한 문명의 교차로에 있었으며, 이러한 팔미라의 예술과 건축은 전통 기술에 그리스 로마 기술이 가미되고 페르시아의 영향이 혼합된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실크로드에 위치한 중계도시 하나였는데. 팔미라는 동쪽의 페르시아만의 이란과 서쪽의 지중해를 잇는 고대 최대의 대상 도시이며 동서무역의 중계지로 크게 번영했던 사막의 도시였다. 팔미라는 당시 교역 중간지로서 엄청난 부를 가지고 세계적으로 융성한 도시였는데 로마 제국에 속해 있었다. 팔미라는 엄청난 경제력을 바탕으로 거대한 국가를 건설했다. 또한 팔미라의 경제력은 로마도 넘보지 못할 정도로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게 했고.

고대 신전과 광장, 원형경기장, 석탑 형태의 묘지 유적들이 보존돼 있어 1980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로마 시대 원형경기장과테트라필론모두 역사적 가치가 높은 유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이 다마스커스와 함께 반드시 들르는 시리아에서 가장 유명한 명소로 손꼽힌다. 전에는 시리아 최대의 관광지로 전세계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곳이었다. 팔미라 역사에서 가장 알려진 인물은팔미라의 클레오파트라 불리는 3세기 제노비아 여왕이다. 팔미라는 고전주의 건축 양식과 현대 도시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팔미라는 풍부한 역사를 지닌 고대 시리아 도시입니다. 그때 팔미라의 아름다움과 완벽 함의 영광이 고대 동부 전역에 퍼졌습니다. 시리아 사람들은 팔미라의 역사를 자랑스러워한다.

산악 통행 지역 근처의 비옥한 오아시스 지역에 있는 팔미라에는 선사 시대 이후, 전기 구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사람이 거주하였다. 지근한 물로 유황을 방출하는 지하 Efka에서 모든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팔미라시의 언급은 기원전 19 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런 다음 도시는 Tadmor. 마리(Mari) 고문서에서 처음 언급된 기원전 2천년기의 팔미라는 상인들의 오아시스였으며.

기원전 2 천년 . 이자형. 팔미라는 10 세기에 아시리아 인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기원전 이자형. 느부 갓네 자르 2 세는 예루살렘을 침공하는 동안 그것을 쳤지 , 한편으로는 지중해와 다른 한편으로는 유프라테스 계곡 사이의 유리한 위치 덕분에 다시 재건되어 무역 캐러밴과 창고의 안식처가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팔미라는 Hurrian Tukrish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팔미라는 기원전 6세기에 페르시아가 지배를 하였으나 기원전4세기 알렉산더대왕의 동방 원정때 그리스문화의 영향을 받아 지금의 지명인 팔미라로 불리게 되었고 기원전66 폼페이우스의 시리아 점령으로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역사 속에 화려하게 등장을 한다.

그리스군의 전초 기지서 중요한 장소였다가. 현지인들의 무역 거래장에 불과했던 팔미라는 헬레니즘 제국 시기원전 217년에 셀레우코스 왕조의 치하에 들어가면서 역시 도시의 지리적 이점을 보고 그리스인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급성장하기 시작했다. 건축뿐 아니라 신앙적인 면에서도 시리아의 토착적인 문화와 그리스 문화로 대표되는 헬레니즘 문화가 결합한 독특한 문화가 탄생하게 된다.

기원전 62 로마의 장군 폼페이우스가 셀레우코스 왕조를 병합하면서 시리아 속주를 만들었지만, 팔미라는 로마와 파르티아 사이에서 중계무역을 하며 여전히 정치적으로 독립된 하나의 지역으로서 남게 되었다. 기원전 41 세력 사이에서 물타기를 하는 팔미라에 대해 마르쿠스 안토니우스가자신의 기사들에게 이익을 나누어 주기 위해 도시를 공격했다. 하지만 이미 그가 온다는 소식을 알고있던 시민들은 재산을 싸들고 유프라테스 강을 건너 파르티아로 도망가는 방법을 선택했다.

서기 1세기 티베리우스(14-37 AD)  대에 이르러서야 시리아 속주의 도시로서 로마 제국에 편입이 된다 의해 타드 모르는 시리아 지방에 편입되어야자수의 도시 팔미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여전히 로마의 영향력은 적었지만. 로마의 지배로 인해 지역은 점점 안정되면서 일대의 무역을 지배해 나갔으며, 특히 로마의 페트라 정복 이후에는 아라비아 반도의 무역 루트가 전부 팔미라 쪽으로 바뀌게 되면서 급성장을 하게 된다.로마제국시대에도 팔미라는 대체로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했다. 106 로마인이 나바 테아 왕국을 점령 팔미라는 중동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 상업 중심지가되어 페트라를 점령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역사에서 팔미라는 정치적으로 독립적인 위상을 유지했다.

서기 129년에 로마 제국의 전역을 돌고 있던 하드리아누스가 도시를 방문한 것을 계기로하드리아네 팔미라 불리며 자유도시로 선포되었으며. 서기 200 년경 이자형. 시리아 에메 ( 홈스) 성직자의 딸인 줄리아 나는 로마 황제 티미 우스 세베루스의 아내가되었습니다. 출신으로 인해 시리아의 발전에 기여했으며 팔미라의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카라칼라 황제 시대에 식민도시 지위를 얻어 세금이 면제된 3세기에 전성기를 맞았다

  이는 로마와 파르티아 간의 전쟁, 그리고 이러한 혼란 속에서 대상들을 습격하는 비적들의 증가에 따라 팔미라가 자체적으로 군대를 키우기 시작함으로써 시기에 이르러서는 로마 제국의 동쪽 국경을 담당하는 일부로서 중요도가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었다.

3세기에 이르러 로마 제국의 혼란과 사산 왕조의 증흥으로 팔미라의 무역로는 위협을 받기 시작한다 (227 이란과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 파르티아인들을 몰아내고 사산 왕조가 들어서자 팔미라의 교역로인 페르시아 만으로 가는 길이 폐쇄되었다). 로마로서는 페르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팔미라를 키울 수밖에 없었다. 지리적으로 로마와 사산왕조의 페르시아 사이의 완충지대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제노비아는 14 시절이던 255년경에 팔미라의 영주였던 오데나투스의 2번째 아내가 되었으며 슬하에 3명의 아들(바발라투스, 하이란 2, 셉티미우스 안티오쿠스) 두었다. 오데나투스는 팔미라를 침공하던 사산 제국 군대를 연달아 격파하면서 로마 제국 군대의 동방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260년에는 로마 제국의 발레리아누스 황제가 사산 제국과의 에데사 전투 도중에 샤푸르 1 황제가 이끌던 페르시아 군대의 포로로 잡혀나가면서 갈리에누스가 로마 제국의 황제로 즉위하게 된다.

팔미라까지 공격했지만 당시 팔미라의 지배자였던 오데나투스는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저항했으며 결국 샤푸르는 철수를 하게 되었다. 극심한 혼란 속에서 황제 갈리에누스를 지지하며 이러한 공적을 인정받아 오데나투스는 갈리에누스로부터 전폭적인 신뢰를 받으며 동방 속주의 방위까지 담당하게 된다. Odenath 자신과 그의 아들은 반항적 음모로 살해되었습니다 267, 그의 아내 Zenobia Palmyrene 왕좌에 와서 그녀의 국가의 경계를 크게 확장하고 꿈을 꾸었습니다. 그녀 아래에서 팔미라는 번영의 절정에 도달했지만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제노비아는 로마 제국의 정치적 혼란을 틈타서 270년에 팔미라 제국이 독립 국가임을 선언했고 사산 제국의 침공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팔미라 제국의 영토를 확장하기로 결심하게 된다. 제노비아는 자신을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7 필로파토르 여왕에 버금가는이집트의 여왕, “전사 여왕임을 자처했다. 자브다스 장군이 이끄는 팔미라 제국 군대는 270년에 이집트(아이깁투스), 시리아(시리아 속주) 정복했으며 270 10월에는 이집트 총독을 살해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271 중반에는 아나톨리아(아시아 속주), 팔레스타인(아라비아 페트라에아) 정복하면서 팔미라 제국의 영토를 확장해 나갔다. 제노비아는 로마 제국의 여제(Augusta, 아우구스타)임을 자처했는데 팔미라 제국에서는 제노비아의 초상화가 그려진 주화가 주조되었다. 또한 기독교 신자, 유대인에 대한 관용 정책을 시행하여 팔미라 제국의 문화를 발전시켰다.

270년에 로마 제국의 황제로 즉위한 아우렐리아누스는 제노비아가 이끌던 팔미라 제국을 눈엣가시로 여겼고 272년에는 자신이 직접 군대를 이끌고 비잔티움과 보스포루스 해협을 넘어 팔미라 제국을 정복하기로 결심한다. 아우렐리아누스 황제가 이끄는 로마 제국 군대는 안티오케이아(현재의 터키 안타키아), 에메사(현재의 시리아 홈스)에서 팔미라 제국 군대를 연달아 격파했고 팔미라 제국의 수도인 팔미라를 포위하게 된다. 제노비아는 바발라투스를 비롯한 자신의 아들들과 함께 팔미라를 탈출하려고 했지만 실패했고 팔미라를 점령 로마 군은 제노비아 동상을 격추 시켰지만 도시는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항복한 팔미라 시는 로마군이 돌아가려 하자 다시 한번 반란을 일으켰으니 분노한 아우렐리아누스는 팔미라를 철저히 파괴했다.

273년에 팔미라 제국을 정복하게 된다,년에 팔미라 왕국은 해체되었다. 팔미라는 쓰러졌습니다. 디오 클레 티아 누스 황제 치하에서 3 ~ 4 세기에 접어 들면서 팔미라에서 건설이 재개되었지만 주로 군사 방어 성격을 띠고있었습니다. 30,000 평방 미터의 거대한 면적에. m 디오 클레 티아 누스 캠프라고 불리는 로마 군대의 캠프입니다. 새로 재건 방어벽은이시기에 도시의 인구가 급격히 감소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훨씬 작은 영토를 보호했습니다. 로마 캠프 건설은 도시 역사의 마지막 단계였습니다. 여기에 막사가 확장되었고, 수도 공급이 개선되었으며, 기독교 성당이 세워졌습니다.

VI 세기. 황제 Justinian 도시를 재건하고 방어 구조물을 재건하려고했습니다. 비잔틴 시대에 팔미라는 여전히 중요하지 않은 국경 지점으로 존재했으며 그후 계속 다마스쿠스와 유프라테스를 잇는 포장 도로였던 스트라타디오클레시아나의 주요 연결지 역할을 하던 팔미라는 634 초대 이슬람 칼리프인 아부 바크르 (632~634 재위) 명을 받은 칼리드 이븐 왈리드에게 정복되었다.

팔미라는 이후 이슬람 시대에 작은 도시가 건설되었으나, 역시 1089년의 대지진으로 파괴되었다. XII 세기에 스페인 랍비 Benjamin 팔미라에 도착했을 그는 Bel 신의 사원의 거대한 안뜰에 위치한 아랍 마을 보았습니다. 팔미라의 번째 발견은 17 세기 이탈리아 여행자 피에트로 델라 발레 (Pietro della Valle) 고대 유적을 우연히 발견했을 발생했습니다.

1678 팔미라는 시리아 알레포시에 살았던 명의 영국 상인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1678 영국 상인 핼리팩스는 접근하기 어려운 팔미라 유적을 발견했습니다. 1692 년경 영국 목사 핼리팩스가 이곳에 왔습니다. 그는 개의 팔미라 비문을 처음으로 복사했지만 팔미라 편지를 읽지 못했습니다. 1753 년에 그들은 Robert Wood James Dawkins 의해 처음으로 조사되고 설명되었습니다. 1755 년는 1753 년에 출판 Palmyra 관한 책의 짧은 개편을 출판했습니다. 고고학 발굴은 19 세기 말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1924 이후로 영국, 프랑스, \u200b\u200b독일, 스위스의 과학자들과 1959 5 월부터 폴란드의 과학자들이 팔미라에서 고고학 발굴을 활발히 수행했습니다. 1930년대에 이곳을 발굴하기전에는 돌기둥이 패인 부분까지 모래에 묻혀 있었다. 1963 발굴되기 까지 팔미라는 모래 속에 묻혀 있었습니다.

1980 유네스코는 팔미라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유적은 국가기념물로 지정되었으며 현재는 1999년에 개정된 국가 유물관리법 222 의해 보호되고 있다. 2007년에 완충 지역이 설정되었으나, 세계유산위원회에 아직 제출되지 않은 상태이다. 지역에서는 현재 고고학적 유적과 오아시스 도시 주변의 점이 지대에 관한 유적을 문화 경관으로 확장하고. 2008 고고학자들은 47 x 27 미터 크기의 시리아에서 가장 교회의 기초를 발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불리며 2011 시리아 내전이 시작되기 전에는 매년 15만명에 이르는 외국 관광객이 이곳을 방문해 시리아 관광 산업의. 2013 유네스코가위기에 처한 세계유산 목록에 올리기도 했다.

팔미라라는 이름은 이전의 이름인 타드무르, 타드모르, 투드무르의 그리스어·라틴어 형태이다. 그리스어, 라틴어의 팔미라 (Palmyra) 아랍어와 팔미라어의타드모르 (Tadmor)’ 모두종려나무의 도시라는 의미. “공격을 반영하는 또는 아람어로반항적인 도시 의미하는 이름 Tadmor 불린다.

팔미라 스는 다국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이었고. 팔미라의 언어는 아람어였으며 동방과 서방 사이에 있는 도시의 위치를 반영하듯 문서체와 메소포타이마 흘림체 2개의 문자 체계가 있었다. 아이들은 종종 팔미라와 함께 로마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콘솔에는 팔미라시대와 그리스시대 당시 도시의 지배자를 찬양하는 내용의 명각이있다. 팔미라 관세표로 알려진 2개의 언어로 서판과 위대한 대상 지도자들의 조상 밑에 새겨진 명판을 통해 대상의 조직과 팔미라 교역의 성격을 있다. 팔미라인들은 페르시아 만을 거쳐 인도와 교역했으며 나일 강의 콥토스, 로마, 시리아의 도우라에우로푸스 같은 도시들과도 거래했다.

도시 자체는 길이가 2km이고 너비가 절반 타원형입니다. 팔미라 유적들을 보면 고대 도시의 도로망 계획이 명확히 드러난다. 도시의 기본 구조 자체가 로마식으로 정교하게 계획된 모습이다. 길게 뻗은 주로(主路) 이를 가로지르는 작은 도로를 통해 바둑판처럼 구획을 나누는 방식이다. 교차로에는 탑문을 세우고, 양쪽으로 신전, 극장, 아고라, 공중목욕탕, 왕궁, 법원 등을 질서정연하게 배치했다. 팔미라의 입구 역할을 하는 아치형 석조문을 통과하면, 1 넘는 대로가 나타난다. 양쪽에는 높이 9.5m 원기둥들이 늘어서 있다. 동서로 뻗은 중심가에는 거대한 진입로 시설과 함께 분수·조각·꽃밭 등이 설치된 3개의 공원이 있으며 남쪽에는 광장·

지금까지 남아있는 웅장한 건축물은 시기 축적한 부를 바탕으로 건축된 것이다. 동서가 교차하는 팔미라의 건축물은 고대 로마와 그리스, 페르시아의 양식이 혼합된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양쪽으로 웅장한 기둥들이 줄지어 도로는 도시의 축을 형성하고 있으며, 시가지의 서쪽 끝에 있는 장제전에서 동쪽의 개선문과 신전을 이어 주는 1.1길이의 메인 거리와 거기에서 나온 대열주 거리로 2~3세기에 완성되었다. 폭이 11 미터이며 양쪽에 줄의 기둥이있는 현관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10 미터 구조물은 장기간의 모래 작업으로 인해 심하게 손상되었습니다. 대로 양쪽에는 375쌍의 기둥이 늘어서있었으나 ( 1,500 , 행에 375 개가있었습니다)지금은 150개의 원주가 원래 위치에 서있다.은도시를 관통하는 열주대로 가운데의 하드리아누스 기념문이다. 사진으로 열주대로가 30 꺾이는 지점에 위치해 평면도가 V자를 그리는 독특한 건축이다.

 팔미라 유적지를 동쪽, 서쪽, 중심가 구역으로 나누어 지난다. 동쪽으로는 개선문과 신전이 있으며, 서쪽으로는 장제전을 비롯해 남쪽인 다마스쿠스의 문으로 이어지는 가로진 길이 있다. 중심에는테트라필론이라 하는 사거리에 세워진 건축물이 있으며 중심가에는 나부의 신전을 비롯해 극장, 아고라, 원로원과 목욕탕 등의 공공건물들이 들어선 것이 특징이다. 극장가에 있는 기둥에서 제노비아와 오데나투스의 봉납문이 팔미라어와 그리스어로 같이 새겨져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2세기에 만들어진 극장으로 대리석으로 만든 무대가 화려하다.연극뿐만 아니라 정치나 종교 활동도 활발히 이루어졌던 곳이다. 테트라필론팔미라시 중심부와 주택가 사이에 있는 4기의 탑문이다. 팔미라의 대로는 이곳에서 교차한다.

테트라필론은 각각4개의 기둥으로 만들어져 있는데 이집트 붉은색 화강암이다.

팔미라에는 신을 경배하는 의식을 거행할 향과 향수를 바른 제물을 바치는 많은 제단이 있다. 팔미라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건축물인 , 신전 팔미라의 대열주 거리의 오른쪽 끝에 있으며 지역에서 숭배되었던 (바알 혹은 마르두크) 중심으로 태양신 야르히볼과 달의 아그리볼과 같이 모셔 놓은 신전으로 로마 시대 이전에 세워졌지만. 현재 팔미라 유적지 기원후 32년에 신전으로 지어진 건물이다 (신전은 개축을 반복했다. 현재 있는 것은 서기 32, 티베리우스가 로마제국의 최고신인 주피터에게 바치기 위해 개축한 것이다). 은바빌로니아의 최고신으로 우주의 지배자요 주인이다. 신전은 원래 바빌로니아의 최고 신인 벨을 모신 신전으로 오늘날 남아있는 신전은 로마제국의 2 황제인 티베리우스의 통치기간인 32 로마의 주피터에게 바쳐졌으며 보존상태가 좋아 시리아인들의 자랑거리 하나였다, 하늘의 제왕, 천둥과 번개, 고대 그리스 제우스의 유사체도시의 주요 신사였습니다.

사원은 사각의 성벽과 내부 성소로 구분되는데 200m 길이의 성벽이 사면으로 매우 높게 둘러싸여 있는 요새화 되어 있는 곳이다. 넓은 마당 안쪽에 가장 신성한 장소인 신전이 있는데 이곳에서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신전 앞쪽에 거대한 문이 있고 주위로 코린트 양식의 기둥이 세워져 있는데 현재 건물의 뒤쪽에만 남아 있다.신전 내부에는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예배당이 있다. 천장에는 별자리가 묘사되어 있고 오른편엔 팔미라의 신이 묘사되어 있다. 남아있는 사원의 벽면에서는 당시의 정교한 조각술을 짐작할 있는 작품이 새겨져 있다. 전형적인 아랍, 시리아 건축 양식이라고 한다. 서아시아와 그리스로마 양식이 섞인 건물로 메인 신전의 북동쪽에는 황도 12궁이 새겨진 지붕으로 덮힌 지성소가 있으며. 기원 1세기 여신 라트 사자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사자상이 사원 입구를 장식하고 있다. 동로마 제국 시절에는 교회로 쓰였으며 이후 1132 이슬람 세력이 들어오면서 약간의 개조를 거쳐 1920년대까지 모스크로 사용되기도 했다. 보존 상태가 좋은 시리아의 대표적인 문화재로 평가 받아왔습니다.

팔미라에서 번째로 중요한 사원이 헌납 Baalshamin. 바알 샤민을 모신 신전으로 기원전 2세기에 처음 세워지고 제단은 서기 131년에 이르러 완성이 되었다. 신은 시리아 전역에서 숭배되었습니다바알샤민은하늘의 주님이란 뜻으로. 바알샤민 신은 폭풍의 신이지만 다산과 풍년을 관장하던 신이다. 그는 비를 보내는 자비로운 , 하늘의. 사막이 가뭄을 견뎌낼 있도록 식물과 자비로운 평야의 계절로 바뀌면 수확에 도움이 되는 비를 내리고 유목민에게는 목초지를 제공하는 신이다.

서기 17 시리아의 고대도시 팔미라에 지어진 신전으로. 로마의 하드리아누스 황제 통치 시절인 130년에 규모를 키웠으며 2세기, 3세기 때에 계속 보수하였으며 위에 다시 세우기를 반복하여 지금의 형태로 남아 있다. 한때 조각상으로 장식 기둥이있는 6 개의 기둥으로 깊은 현관이있는 전형적인 로마 건물입니다. 비교적 크기가 작은이 사원은 거대한 형태로 인해 기념비적 인상을줍니다. 팔미라 유적 가운데 가장 온전하게 남아있던 건축물로 전해진다.

고대 시리아와 로마의 건축양식이 뒤섞인 양식으로, 신전에는 로마 황제였던 하드리아누스가 방문했을 아그리파라는 지역의 부유한 공직원이 황제 일행의 경비를 부담했다는 것과 신전 건립의 후원자였다는 사실이 그리스어와 팔미라어로 새겨져 있다. 팔미라의 멸망 5세기에는 동로마 제국 아래 들어가 교회로 쓰이다가 이후 이슬람의 모스크로 쓰이기도 했다. 1954 스위스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굴과 .팔미라의 기념문 테트라필론(Tétrapylon) 바알샤민 사원에 있다. 사원 유적 중에서 가장 보전되어 있으며 2세기 초에 세워졌다. 4 기둥으로 이루어져 있고 기념상을 받친 초석의 콘솔 함께 아직까지 본래 형태가 손상되지 않고 보전되어 있다.

팔미라에는 바빌로니아 하늘의 통치자 마르둑의 아들 나보 신을 기리기 위해 성전이 세워졌습니다. Nabo 필사자의 운명을 담당했으며 다양한 팔미라 판테온의 신들의 메신저였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출신 그는 페니키아 샤민, 아랍 알라 , 올림픽 제우스와 냈습니다. 개선문 근처에는 나보 사원이 있습니다. 1 세기에 지어진 직사각형 사원. . e. 전면에 6 개의 기둥과 측면에 12 개의 기둥이있는 엄숙한 열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현관의 벽은 그림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사원에서는 기둥의 바닥이 보이는 계단이있는 높은 연단 살아 남았습니다.Nabo 사원에는 Allat 사원에서 하나의 기초가 있었지만 문만. Nabo 사원 맞은 편에 디오 클레 티아 누스 황제 아래 시리아 총독 Sosian Hierocles 비문에서 말한 것처럼 거대한 목욕탕의 폐허가 세워졌습니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은 디오 클레 티아 누스 시대에는 목욕탕 재건 수행되었고 건물 자체가 100 전에 세워졌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Nabo 사원 뒤에는 팔미라 극장이 있습니다. 고대의 다른 극장만큼 크지는 않지만 특별한 디자인의 정교함으로 구별됩니다. 팔미라 상원의 폐허가 서쪽 극장에 인접 있습니다. 옆에는 시장과 도시 회의 장소로 사용되는 현관으로 둘러싸인 직사각형 광장 아고라 입구가 있습니다. 아고라는 다양한 크기의 구조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거대한 벽과 넓은 문을 가진 그들 하나는 분명히 캐러밴 세라이였습니다. 아고라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서기 137 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길이가 거의 5m 달하는 거대한 석판이 발견되었습니다. e.,-유명한 “Palmyra 관세“. 비석에는 그리스어와 아람어로 샘물 사용과 같이 도시에 부과되는 세금 관세에 대한 상원의 결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러시아 여행자 Abamelek-Lazarev 1881 년에 발견 한이 석판은 현재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있는 에르미타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팔미라의 최신 구조물은 디오 클레 티아 누스 캠프입니다. 중앙에는 한때 로마 군단의 전투 깃발이 보관되었던 배너 사원의 폐허가있는 광장이 배치되었습니다. 뒷벽, 16 계단의 기념비적 계단, 벽의 아래쪽 부분, 출입구를 둘러싸고있는 풍성하게 장식 수많은 블록이 성전에서 살아 남았습니다. 입구 위의 비문은 디오 클레 티아 누스 캠프의 건축가 Sosian Hierocles 이름을 알려줍니다.

Diocletian 캠프는 벽에 인접 있습니다. 뒤에는 주변 언덕이 시작되며 가장 높은 곳에서 중세 아랍 요새 Qalaat Ibn Maan 있습니다. 팔미라 건물의 유적은 벽과 탑을 짓는 사용되었습니다. 요새는 고대 도시 유적의 웅장한 전망을 제공합니다. 도시 성벽 밖에는 로마의 수로와 광활한 공동묘지 유적이 있다.

거주 지역 밖의 도시로 이어지는 4개의 주도로를 따라가면 가지 양식으로 묘지가 4 있다. 세운대로 팔미라 묘지의 가장 오래된 탑이 광대 지하 무덤 위에 세워졌습니다.

가장 오래된 모양의 무덤은 부유한 가문의 것이며 사암으로 높이 쌓은 형태이다. 앞에 있는엘라벨의 (Tower of Elahbel)’ 중간에는 석관을 넣은 아치가 있으며, 고대에는 비스듬히 누운 조각상들을 떠받치고 있었다.통로와 내실은 주검을 세로로 안치하도록 칸이 구분되어 있으며 고인의 모습이 새겨져 색이 칠해진 석판으로 덮여 있다.

그러한 무덤은 같은 가족의 여러 세대를위한 공동 매장지 역할을했으며 때로는 임대하기도했습니다.높이가 20m 달하는 장엄한 타워는  시리아의 다른 지역에는 유사한 매장 구조가 없습니다. 1954~1956년에 제단의 뒤에서 발견된 베베 야디벨(Bebe Yadi’bel) 가족의 무덤은 원래의 장소에 그냥 있지만.

팔미라의 유적지는 2015 5 IS 점령하여 조직적인 파괴를 일삼고 있다. 이후 팔미라 사자상(Lion of Palmyra) 여러 유적을 훼손했으며, 높이 3m, 무게 15t 달하는 사자상은 팔미라의 여신의 이름을 기원전 1세기께 만들어진 것이었다. 팔미라 최고의 보물로 꼽혔는데. 인근 곳도 폭파시켰다.

신전을 파괴하기 며칠 전에는 ( 신전은 고대 중동의 건축술과 고대 그리스로마 양식이 드러난 건물이다. 신전은 석조 건물로 동서 30m, 남북 5m 정도 크기의 직사각형 모양 건물이다. 사방에는 200m 길이의 장벽이 둘러싸고 있어 전체적으로 요새와 유사한 형태다. 장벽 안에는 정원이 있었으며 벽을 따라 코린트 양식의 기둥들이 정원과 신전을 둘러싸고 있었다. 신전은 정원의 가장 안쪽에 있었으며, 신전 건물 정원의 중앙에는 재단인 셀라 위치했다. 또한, 성직자가 전에 몸을 깨끗이 있는 물웅덩이인 풀도 있었다. 신전 주위에는 장벽 안쪽과 마찬가지로 코린트 양식의 기둥들이 늘어져 있었다. 서쪽을 통해서 들어가는 입구에는 개의 개선문 있는데, 1132년경 아랍 무슬림들이 신전을 이슬람 사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팔미라의 바알샤민 신전(Temple of Baalshamin) 폭파했다. IS 로마 원형경기장의 파사드 구조물을 파괴했습니다. 기둥이 처마를 받친 형태의 석조 구조물테트라필론유적도 부서졌다고. IS 7 팔미라를 점령한 고대 로마 조형물을 파괴하고 고고학자를 처형한 있다. 팔미라 연구의 세계 최고의 권위자였던 시리아의 고고학자 칼리브 아사드(82) 보물이 있는 장소를 대라는 이슬람 무장단체의 압박과 고문에 끝까지 함구하다 지난 8, 결국 참수를 당한다. 사드를 참수해 시신을 팔미라 기둥에 매달았다.

기원후 103년에 세워진엘라벨의 포함해 보존 상태가 가장 좋았던 무덤 3기도 폭파했다. 지난해 10월에는 2세기에 지어진 팔미라의 대표 유적 하나인 개선문까지 부비트랩으로 폭파시켰다. 약탈도 끊이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야자수의 도시라는 뜻을 가진 팔미라는, 시리아의 모든 기념물 중에서 가장 유명합니다, 이곳은사막의 진주또는사막의 베네치아라고 불릴 정도로 중동 지역에서 가장 중요하고 아름다운 고대 유적지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탁월한 보편적 가치. 상인들이 오가는 비옥한 오아시스 지역에 독특한 미적 가치를 담아 곳이다. 팔미라가 강대국으로 발전할 있었던 것은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결과였다. 팔미라는 엄청난 경제력을 바탕으로 거대한 국가를 건설했다. 팔미라는 그레코로마 시대의 주요 상업 중심지였습니다. 년이 지나고 수십 년이 지났고 점차 팔미라는 중동에서 가장 번영하는 도시 하나로 변모했습니다.

팔미라는 고대 그리스군의 전초 기지로서 중요한 장소였다가. 팔미라의 전성기는 희랍과 로마시대였다. 도시의 이름도 본래의 타드몰에서 팔미라로 바뀌었고, 독자적인 군대를 가진 강력한 도시 국가로 발전했다. 팔미라가 본격적으로 부와 명성을 쌓기 시작한 것은 기원 전후 로마제국 시절. 1세기 중반 로마의 속주인 시리아의 일부가 로마의 지배를 받았고, 물이 풍부한 입지를 이용해 페르시아, 인도, 중국, 로마제국을 잇는 실크로드 무역의 중간 기착지 역할을 하며 성기를 누렸다.특히 로마 점령 시기에 가장 번창하여 요르단의 페트라를 제치고 가장 중요한 중개 무역지가 되었다. 팔미라는 극동과 인도에서 페르시아만과 그레이트 실크로드에 이르는 개의 전략적 무역로에 위치해있었습니다. 217 로마에 합병되면서 막강한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카라칼라 황제 시대에 식민도시(colonia) 지위를 얻어 세금이 면제된 3세기에 전성기를 맞았다. 로마황제 아우렐리우스의 명령하에 파괴되기 전까지 로마와 극동지역을 연결하는 교두보 역활을 하는 교역의 중심지였다.

팔미라는 때로는 로마의 속주로, 때로는 독립국으로서 동서양의 여러 문명이 교차하는 도시가 됐다. 그러나 대부분 역사에서 팔미라는 정치적으로 독립적인 위상을 유지했다. 로마제국시대에도 팔미라는 대체로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했다. 도시가 로마 중앙의 토지와 멀리 떨어져 있었기 때문에 종종 수도에 대한 봉기가있었습니다. 어떤 방법 으로든, 팔미라는 항상 그리스 도시 정책의 예를 따라 비교적 독립적 지역으로 남아있었습니다. 팔미라는 독립을 위해 여러 반란을 일으켰지 실패했습니다. 227 이란과 메소포타미아 남부 지역에 파르티아인들을 몰아내고 사산 왕조가 들어서자 팔미라의 교역로인 페르시아 만으로 가는 길이 폐쇄되었다.로마와 파르티아 인의 후계자 Sassanids 사이의 투쟁 중에 도시의 중요성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지리적으로 로마와 사산왕조의 페르시아 사이의 완충지대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Sassanids와의 전투에서 패배 황제 Valerius 포로로 잡힌 로마 동부 지방의 운명은 팔미라에 완전히 의존하기 시작했습니다. 로마로서는 페르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팔미라를 키울 수밖에 없었다.

팔미라 역사에서 가장 알려진 인물은팔미라의 클레오파트라 불리는 3세기 제노비아 여왕이다.결혼 그녀는 남편의 페르시아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데 도움이 되고 팔미라를 강국으로 만드는 영향을 끼친다. 267년부터 팔미라를 지배한 제노비아 여왕은 암살당한 남편을 대신해 팔미라의 새로운 주군으로서 로마 제국과 페르시아 제국 군대에 맞서 싸웠다. 권력의 최고점은 Zenobia 여왕 통치 기간에있었습니다. 그녀 아래에서 Palmyra 전성기의 마지막 기간을 경험했습니다. 신해 섭정에 나선 제노비아 여왕은 로마로부터 독립을 선언하고 아들에게 로마 황제의 지위를 부여했다. 군사원정을 통해 시리아 전역과 이집트 일부로 제국을 확장해나갔지만 이후 ( 이집트로 확장해 팔레스타인, 점령하고 북쪽에서는 보스포러스와 다르다 넬스에 도달했습니다) . 그또한 기독교 신자, 유대인에 대한 관용 정책을 시행하여 팔미라 제국의 문화를 발전시켰다. 러나 제노비아의 지나친 야심은 자신과 팔미라의 몰락을 가져오는 비극의 원인이 되었다. 273, 로마황제 아우렐리우스의 명령에 의해 수도(首都)였던 팔미라는 파괴되고 여왕은 로마로 압송되는 비극을 맞게 된다.

유적지를 통해 고대 도시계획이 매우 뛰어났음을 확인할 있다. 로마 시대에 좋은 길이 여기에 건설되었고 무역 관계가 간소화되어 팔미라에 새로운 번영을 가져 왔습니다. 양쪽은 감싸여 있고 중앙은 뚫린 웅장한 기둥들이 줄지어 있는 도로, 주요 공공건물들과 비슷하게 설계된 작은 교차로들은 로마가 확장하면서 동양과 관계를 맺었던 전성기의 건축과 도시 배치를 보여 주는 실례이다. 1세기부터 3세기까지 다양한 문명의 교차로에 있었던 팔미라의 예술과 건축은 전통 기술에 그리스로마의 기술이 가미되고 페르시아의 영향이 혼합된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오늘날 이곳에 남아있는 유적들의 대부분은 13세기 로마시대에 건축한 것이다. 팔미라의 고유한 문명과 로마의 건축문명이 만나서 이룩한 독특한 문명이다.

거리의 길이는 1100m 달하고 도로의 폭은 11m입니다. 거리 양쪽에는 황금 석회암과 분홍색 아스완 화강암으로 만든 줄의 기둥으로 덮인 현관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콜로 네이드는 로마 도시의 전형적인 장식이었습니다.그레이트 콜로 네이드의 중앙 부분의 장식은 200 개의 기념비적 장식입니다. 조각 장식은 특별한 화려 함으로 구별됩니다. 모든 세부 사항이 살아남은 것은 아니지만 현재 형태의 개선문은 팔미라에서 가장 인상적인 구조물 하나입니다. 그것은 범위를 통해 Bel 사원의 장엄한 전망이 열리는 방식으로 배치되었습니다. 그레이트 콜로 네이드의 마지막 부분은 아치에서 남쪽으로 향했고이 성역 입구로 이어졌습니다. 웅장한 콜로네이드는 예술이 발달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건축물의 예이다. 17세기, 18세기 여행자들이 팔미라 유적의 아름다움을 찾아냄에 따라 서양의 고전주의 건축 양식과 도시 설계가 크게 부흥하였다.

팔미라의 유적지는 2015 5 IS 점령하여 조직적인 파괴를 일삼고 있다. ISIS 무장 세력 (2015-2016) 의해 팔미라를 압수하는 동안 일부 구조물은 고의로 파괴되었고 다른 구조물은 판매를 위해 약탈당했습니다. 특히 박물관에 소장된 조각상들이 철저히 파괴.고고학자들은 시리아 내전이 종식되어 안정을 되찾을 때를 대비하고자 팔미라의 유적을 3D 복원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팔미라를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 목록에 포함 특별한 사적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팔미라시는 이전의 영광을 되찾아 주요 관광 중심지가되었습니다. 또한 팔미라에는 아직 발굴되지 않은 귀한 고대 유물들이 상당량 매장돼 있는데.

아랍어 요약

ملخص باللغة العربية

تدمر “لؤلؤة الصحراء”, مدينة أثرية تضم أطلال العصر اليوناني والروماني القديم، وتعتبر نقطة استراتيجية لوجود طريق يربط معظم الأجزاء الشرقية في الجمهورية العربية السورية. تقع في البادية السورية على بعد 215 كم شمال شرق دمشق، بين سلسلة جبال في الشمال والصحاري في الشرق والجنوب. سكنت منطقة تدمر منذ العصر الحجري القديم. ذكرت تدمر في النقوش المسمارية المكتشفة في مملكة ماري وفي النقوش المسمارية الآشورية. دمرها الآشوريون في القرن العاشر قبل الميلاد ودمرها نبوخذ نصر الثاني أثناء هجومه على مدينة القدس. ولكن بفضل موقعها المميز بين البحر الأبيض المتوسط من جهة ووادي الفرات من جهة أخرى، أعيد بناؤها.

 سيطر الفرس على تدمر في القرن السادس قبل الميلاد، لكنها تأثرت بالثقافة اليونانية خلال حملة الإسكندر الأكبر الشرقية في القرن الرابع قبل الميلاد، وأصبحت تعرف باسم تدمر. وأصبحت موقعا متقدما مهما للجيش الإغريقي. وبدأت تتحول إلى موقع تجاري مميز، نما بسرعة منذ خضوع تدمر إلى حكم السلالة السلوقية في عام 217 قبل الميلاد. وهنا نشأت ثقافة فريدة تجمع بين الثقافة السورية الأصيلة والثقافة الهلنستية العريقة التي تمثلها الثقافة الإغريقية. وكان تطور تدمر كقوة مركزية نتيجة للاستفادة الجيدة من مزاياها الجغرافية وكانت واحدة من مدن العبور الواقعة على طريق الحرير. كانت تدمر أكبر وجهة قديمة تربط إيران في الشرق والبحر الأبيض المتوسط في الغرب. كانت مدينة مزدهرة في جميع أنحاء العالم القديم مع ثروة هائلة كأرض وسيطة للتجارة في ذلك الوقت، لكنها كانت جزءًا من الإمبراطورية الرومانية ومرت سنوات وعقود، وتحولت تدمر تدريجياً إلى واحدة من أكثر المدن القديمة ازدهاراً.

في عام 62 قبل الميلاد، قام الجنرال الروماني بومبي بضم أملاك السلالة السلوقية، وإنشاء مقاطعة رومانية في سورية، لكن تدمر ظلت منطقة مستقلة سياسياً عن طريق التجارة الوسيطة بين روما وبارثيا. في عام 41 قبل الميلاد، هاجم ماركوس أنطونيوس المدينة ولكنه فشل في تحقيق طموحاته. في القرن الأول الميلادي دمجت تدمر في الإمبراطورية الرومانية. في عام 129 ميلادي، زارها الامبراطور هادريان وتم إعلانها مدينة حرة. حوالي 200 م. أصبحت جوليا دومنا، ابنة كاهن سورية، زوجة الإمبراطور الروماني سيبتيموس سيفيروس. وبسبب أصلهم، ساهموا في تطوير سورية وعملوا بجد لتعزيز ازدهار تدمر. وأصبحت تدمر جزءً من الحدود الشرقية للإمبراطورية الرومانية، وحداً فاصلاً بين القوتين المتصارعتين روما وبارثيا. وصلت تدمر إلى ذروتها في القرن الثالث بعد إعفائها من الضرائب باكتسابها مكانة مدينة استعمارية في عهد الإمبراطور كركلا حوالي عام 217 م.

 قامت تدمر ببناء دولة ضخمة تقوم على قوة اقتصادية هائلة والتي مكنتها من امتلاك جيش قوي خاص بها. إذاً كانت تدمر، أحيانًا مقاطعة تابعة لروما، وأحياناً أخرى دولة مستقلة، ومع ذلك، حافظت تدمر في معظم التاريخ على موقف مستقل سياسيًا.  في القرن الثالث، بسبب الاضطرابات التي شهدتها الإمبراطورية الرومانية وصعود السلالة الساسانية، أغلق طريق التجارة في تدمر. أثناء الصراع بين الرومان والساسانيين، خلفاء البارثيين زادت أهمية المدينة بشكل حاد. وبعد أن تم أسر الإمبراطور الروماني المهزوم فاليريوس في المعركة مع الساسانيين، بدأ مصير شرق روما يعتمد كليًا على تدمر. ولم يكن أمام روما خيار سوى رفع تدمر لإبقاء بلاد فارس تحت السيطرة. فتدمر جغرافيًا، كانت بمثابة منطقة عازلة بين روما وبلاد فارس الساسانية.

 نظرًا لأن تدمر كانت بعيدة عن الأراضي الواقعة في وسط روما، غالبًا ما كانت هناك انتفاضات ضد الرومان. وفي كلتا الحالتين، ظلت تدمر دائمًا منطقة مستقلة نسبيًا. في العصر الروماني، تم بناء طرق جيدة هنا وتم تبسيط العلاقات التجارية، مما أدى إلى ازدهار جديد لمدينة تدمر.  أشهر شخصية في تاريخ تدمر هي الملكة زنوبيا والتي أطلق عليها اسم “كليوباترا تدمر”. بعد الزواج من أذينة، ساعدت بشكل كبير في قيادة حرب زوجها ضد الساسانيين والانتصار عليهم ولها تأثير كبير في جعل تدمر قوة متمردة على روما. قاتلت الملكة التي حكمت تدمر منذ عام 267، ضد الجيوش الرومانية والفارسية بصفتها سيدة تدمر الجديدة نيابة عن زوجها الذي اغتيل. وكانت ذروة السلطة في عهد الملكة زنوبيا وتحت قيادتها عاشت تدمر الفترة الأخيرة من ذروة النفوذ والثروة والفن والعمران.

 ثارت تدمر عدة مرات من أجل الاستقلال لكنها فشلت وبسبب الاضطرابات السياسية في الإمبراطورية الرومانية، أعلنت زنوبيا استقلال تدمر في 270 وقررت توسيع أراضي إمبراطورية تدمر لحمايتها من الغزو الساساني، وتوسعت حدود تدمر في سورية وامتدت إلى أجزاء من مصر واحتلت فلسطين، ووصلت إلى مضيق البوسفور والدردنيل في الشمال. واعتمدت سياسة التسامح مع جميع الأديان والطوائف لتطوير ثقافة السلام والمحبة في تدمر. كان طموح زنوبيا المفرط هو سبب المأساة التي أدت إلى سقوطها ودمار تدمر بأمر من الإمبراطور الروماني أورليان، فدمرت تدمر وأسرت زنوبيا.

كانت تدمر على مفترق طرق للعديد من الحضارات من القرن الأول إلى القرن الثالث، والفن والعمارة في تدمر فريدة من نوعها حيث أضيفت التقنيات التقليدية إلى التقنيات اليونانية والرومانية واختلطت التأثيرات الفارسية. تم تخطيط الهيكل الأساسي للمدينة نفسها بشكل متقن على الطراز الروماني. المباني الرائعة التي بقيت حتى الآن شيدت على أساس الثروة المتراكمة خلال القرون الأولى للميلاد. إنها حضارة فريدة من نوعها تم تحقيقها من خلال لقاء الحضارة الفريدة لمدينة تدمر والحضارة المعمارية العريقة لروما. الرواق الرائع هو مثال حي أيضاً على الهندسة المعمارية التي تظهر بوضوح تطور الفن. كان لتدمر تأثير حاسم على النمط الكلاسيكي للعمارة وتطور المدن الحديثة. تدمر موقع أثري ذو قيمة عالمية متميزة وقيمة جمالية فريدة. هناك العديد من الأسباب التي تجعل تدمر موقعًا تاريخيًا خاصًا على قائمة اليونسكو للتراث العالمي.

احتل تنظيم داعش الارهابي أنقاض تدمر في مايو 2015، مما تسبب في دمار منهجي. أثناء مصادرة داعش لمدينة تدمر (2015-2016)، تم تدمير بعض المباني عمداً ونهب البعض الآخر للبيع. ومع ذلك، ستستعيد تدمر قريبا مجدها السابق وستعود كسابق عهدها مركزًا سياحيًا رئيسيًا. بالإضافة إلى ذلك، هناك عدد كبير من القطع الأثرية القديمة الثمينة التي لم يتم التنقيب عنها بعد في تدمر. وإعادة الإعمار مسؤولية الجميع.

 

قائمة المراجع مرتبة وفق تاريخ النشر من الأقدم إلى الأحدث:

가장 오래된 것부터 최신 순으로 순위가 매겨진 승인 출처 참조 목록:

Volney C.-F., Voyage en Syrie et en Égypte, pendant les années 1783, 1784, & 1785, t. II, Paris, Courcier, 1807.

Irby C.-L., Mangles J., Travels in Egypt and Nubia, Syria, and Asia Minor, During the Years 1817 & 1818, Londres, T. White & Co., 1823.

Ddison C.G., Damascus and Palmyra: A Journey to the East, Londres, R. Bentley, 1838.

Poujoulat, M. B., Voyage dans l’Asie Mineure en Mésopotamie, à Palmyre, en Syrie, en Palestine et en Egypte. – Paris: Ducollet, 1840.

SOBERNHEIM M., « Palmyrenische Inschriften II », MVAG 10/2, 1905, pp. 1-58.

RONZEVALLE S., « Notes et études d’archéologie orientale VII. Monuments palmyréniens ». Mélanges de la faculté orientale 4, 1910, pp.145-180.

CLERMONT-GANNEAU Ch., « Odainat et Vaballat, rois de Palmyre et leur titre romain de corrector », RB 29, 1920, pp. 384-419.

  1. Dussaud, Le temple de Jupiter Damascénien, Syria 3, 1922, 219-231.

INGHOLT H., « Un nouveau thiase à Palmyre ». Syria VII, 1926, pp.128-141.

CANTINEAU J., « Fouilles à Palmyre », Mélanges de l’Institut français de Damas (section des arabisants) 1, 1929, pp.3-15.

INGHOLT H., « The Oldest Known Grave-Relief from Palmyra », Acta Archaeologica 1, 1930, pp.191-194.

CANTINEAU J., « Textes funéraires palmyréniens ». RB 39. 1930a., pp. 518-549.

CANTINEAU J.,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Chalon-sur-Saône,1930b.

CHABOT J., Un corrector totius Orientis dans les inscriptions de Palmyre, CRAI, 1930, 312-318.

CANTINEAU J., « Textes palmyréniens provenant de la fouille du temple de Bel ». Syria XII, 1931, pp. 116-142.

Sauvaget J., « Inscriptions arabes du temple de Bêl à Palmyre », Syria, no 12, 1931, pp. 143-153.

MOUTERDE R. et A. POIDEBARD, « La voie antique des caravanes entre Palmyre et Hît », Syria XII, 1931, pp. 101-115.

CHABOT J.-B., « Nouvelle inscription palmyrénienne d’Afrique ». CRAI, 1932, pp. 265-269.

INGHOLT H., « Deux inscriptions bilingues de Palmyre », Syria XIII. 1932, pp. 278-292.

ROSTOVTZEFF M. I., « Les inscriptions caravanières de Palmyre ». Mélanges Glotz II. 1932, pp. 793-811.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9: L’incorporation de Palmyre à l’Empire romain ». Syria XIII. 1932, pp. 266-277.

WIEGAND Th., Palmyra, Ergebnisse der Expeditionen von 1902 und 1917, Berlin, 1932.

Cantineau J., « Tadmorea », Syria, XIV, 1933, pp.169-202.

Amy R., « Premières restaurations de l’arc monumental de Palmyre », Syria, no 14, 1933, pp. 396-411.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12: Textes relatifs à la garnison romaine de Palmyre ». Syria XIV. 1933a, pp. 152-168.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13: Le culte de Bel et de Baalshamin ». Syria XIV, 1933b, pp. 238-252.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14: Nouveaux monuments palmyréniens des cultes de Bel et de Baalshamin ». Syria XIV. 1933c, pp. 253-282.

INGHOLT H., « Palmyrene Sculpture in Beirut », Berytus 1, 1934, pp. 32-43.

INGHOLT H., « Five dated Tombs from Palmyra », Berytus 2, 1935, pp. 57-120.

CANTINEAU J., Grammaire du palmyrénien épigraphique, Le Caire. 1935.

INGHOLT H., « Inscriptions and Sculptures from Palmyra I », Berytus 3, 1936, pp. 83-127.

CANTINEAU J., « Tadmorea », Syria XVII. 1936, pp. 267-282 et 346-355.

ROSENTHAL F., Die Sprache der palmyrenisehen Inschriften. Leipzig. 1936.

SEYRIG H., « Notes sur les plus anciennes sculptures palmyréniennes », Berytus 3, 1936, pp. 137-140.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23: Deux inscriptions grecques de Palmyre ». Syria XVIII, 1937, pp. 369-378.

PFISTER R., Nouveaux textiles de Palmyre, Paris,1937.

SCHLLMBERGER D., « Réflexions sur la loi fiscale de Palmyre ». Syria XVIII. 1937, pp. 271-297.

CANTINEAU J., « Tadmorea », Syria XIX, 1938, pp. 72-82 et 153-171.

INGHOLT H., « Inscriptions and Sculptures from Palmyra II », Berytus 5, 1938, pp. 93-140.

Борисов А.Я. Борисов. Эпиграфические заметки. Пальмирские тессеры Эрмитажа. Труды Отдела Востока, т. 1, Ленинград, 1939, с. 221-227.

BOUCHEMAN A. de, Une petite cité caravanière: Suhne. Damas, 1939.

Du MESNIL DU BUISSON R., Inventaire de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de Doura-Europos, Paris, 1939.

SCHLUMBERGER D., « Bornes frontières de la Palmyrène ». Syria XX. 1939a, pp. 43-73.

SCHLUMBERGER D., « Bornes milliaires de la Palmyrène ». Mélanges syriens offerts à Monsieur René Dussaud, BAH XXX/1, Paris. 1939b, pp. 547-555.

Pfister R., Textiles de Palmyre III, découverts par le Service des antiquités du Haut-Commissariat de la République française dans la nécropole de Palmyre, Paris, Éditions d’art et d’histoire, 1940.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36: Le statut de Palmyre ». Syria XXII, 1941a, pp. 155-175.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38: Inscriptions grecques de l’Agora de Palmyre », Syria XXII. 1941 b, pp. 223-270.

Du MESNIL DU BUISSON R., « L’inscription bilingue d’un Palmyrénien à Cos », Syria XXIII, 1942-1943, pp.133-134.

SCHLUMBERGER D., « L’inscription d’Hérodien. Remarques sur l’histoire des Princes de Palmyre ». BEO 9, 1942-1943a, pp. 35-50.

SCHLUMBERGER D., « Les gentilices romains de Palmyréniens ». BEO 9. 1942-1943b, pp.53-82.

PIGANIOL A., « Observations sur le tarif de Palmyre ». Revue Historique, 1945, pp. 10-23.

BEN-HAYYIM Z., « Inscriptions de Palmyre » (en hébreu). BJPES 13, 1947, pp.141-148.

STARCKY J., « Autour d’une dédicace palmyrénienne à Sadraf a et Du’anat », Syria XXVI. 1949, pp. 43-85.

WILL E., « La tour funéraire de Palmyre ». Syria XXVI, 1949, pp. 87-116.

MACKAY D., “The Jewellery of Palmyra and its Significance”, in Iraq, XI, Londres, British School of Archaeology in Iraq, 1949, pp. 16-187.

STARCKY J., « Troi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 MUSJ 28, 1949-1950, pp. 45-58.

B.M. Felletti Maj, Siria, Palestina, Arabia Settentrionale nel periodo romano,1950.

RODINSON M., « Une inscription trilingue de Palmyre ». Syria XXVII, 1950, pp.137-142.

DOWNEY G., Aurelian’s Victory over Zenobia at Immae AD 272, TAPhA 81, 1950, pp. 57-68.

SCHLUMBERGER D., La Palmyrène du Nord-ouest. Paris,1951.

STARCKY J., Palmyre, L’Orient ancien illustré 7. Paris,1952.

Champdor A. Les ruines de Palmyr. Paris, 1953.

HASSANI D. al- et J. STARCKY, « Autels palmyréniens découverts près de la source d’Efca I », AAS 3, 1953, pp. 145-164.

SABEH J., « Sculptures palmyréniennes inédites du Musée de Damas ». AAS 3, 1953, pp. 17-26.

SCHWARTZ J., « Les Palmyréniens et l’Égypte », Bulletin (Société archéologique d’Alexandrie) 40. 1953, pp. 63-81.

STARCKY J., «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conservées au Musée de Beyrouth », Bulletin du musée de Beyrouth 12, 1955, pp. 29-44.

MOREHART M., « Early Sculptures at Palmyra », Berytus 12, 1956-1957, pp. 53-83.

Will E., « Marchands et chefs de caravanes à Palmyre », Syria, no 34, 1957, pp.262-277.

HASSANI D. al- et J. STARCKY, « Autels palmyréniens découverts près de la source d’Efca II », AAS 7, 1957, pp. 95-122.

DUNANT C., « Nouvelles tessères de Palmyre », Syria XXXVI, 1959, pp. 102-110.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72: Bas-relief palmyrénien dédié au soleil ». Syria XXXVI, 1959a, pp. 58-60.

STARCKY J., « Palmyre », Dictionnaire de la Bible, Supplément VI, Paris, 1960, pp.1066-1103.

BOUNNI A., « Une nouvelle borne milliaire de Trajan dans la Palmyrène », AAS 10, 1960, pp. 159-164.

SCHLUMBERGER D., « Palmyre et la Mésène », Syria XXXVIII. 1961, pp. 256-260.

CAQUOT A., « Sur l’onomastique religieuse de Palmyre », Syria XXXIX, 1962, pp. 231-256.

INGHOLT H., « Palmyrene Inscription from the Tomb of Malku », MCSJ 38, 1962, pp. 99-119.

Caquot, A., Sur l’onomastique religieuse de Palmyre, in: Syr 39, 1962, pp. 231-256

STARCKY J., « Un inscription palmyrénienne trouvée près de l’Euphrate », Syria XL, 1963, pp.47-55.

TEIXIDOR J., « Deux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du Musée de Bagdad », Syria XL, 1963, pp. 33-46.

BOUNNI A. et SALIBY N., « Six nouveaux emplacements fouillés à Palmyre (1963-1964) », AAAS 15, 1965, pp. 121-138.

Du Mesnil du Buisson R. (du), « Première campagne de fouilles à Palmyre », Comptes rendus des séances de l’Académie des inscriptions et belles-lettres, 1966, pp. 158-187.

INGHOLT H., « Some Sculptures from the Tomb of Malku at Palmyra », Mélanges offerts à K. Michalowski (éd. M. L. Bernhard), Varsovie. 1966, pp. 457-476.

TEIXIDOR J., « Monuments palmyréniens divers », MUSJ 42, 1966, pp. 177-179.

Михайловский К. Пальмира. Пер. с польского. Варшава, 1968.

  1. Seyrig – R. Duru – E. Will, Le temple de Bêl à Palmyre, 1968.

Seyrig H, Amy R et Will E, Le temple de Bêl à Palmyre, 2 vol. in folio, Paris, Paul-Geuthner, 1968-1975.

Collart P., Vicari J., Le Sanctuaire de Baalshamîn à Palmyre I. Texte, Rome, Institut suisse de Rome, 1969.

Collart P., Vicari J., Le Sanctuaire de Baalshamîn à Palmyre II. Illustrations, Rome, Institut suisse de Rome, 1969.

  1. Collart, Le sanctuaire de Baalshamin à Palmyre, 1969.
  2. Collart, Reconstruction du thalamos du temple de Baalshamin à Palmyre, AAS 19, 1969, pp. 21-24.

GAWLIKOWSKI M., « Trois tombeaux palmyréniens » (en polonais avec résumé français), Studia Palmyrenskie 3, 1969c, pp. 59-69.

Пиотровский, М.Б. Пиотровский. Арабская версия истории царицы Зенобии (аз-Заббы). Палестинский сборник. № 21 (84). М.-Л., 1970. С. 170-184.

GAWLIKOWSKI M., « Palmyrena ». Berytus 19, 1970a, pp. 65-86.

FELLMANN R., Le sanctuaire de Baalshamin V, Die Grabanlage, Rome, 1970.

MILK J. T. et J. STARCKY, « III. Nabatean, Palmyrene and Hebrew Inscriptions », Ancient Records from North Arabia (éd. F. Winnett et W. Reed), Toronto, 1970, pp. 141 -163.

MILLAR F., « Paul of Samosata, Zenobia and Aurelian: The Church. Local Culture and Political Allegiance in 3rd Century Syria », JRS 61, 1971, pp. 1-17.

SCHLLMBERGER D., « Les quatre tribus de Palmyre ». Syria XLVIII. 1971, pp. 121-133.

GAWLIKOWSKI M., « Inscriptions de Palmyre », Syria XLVIII, 1971, pp. 407-426.

Саверкина И. И. Древняя Пальмира. Л., 1971.

Саверкина, И.И. Саверкина. Древняя Пальмира. Ленинград, 1971.

Dunant C., Le Sanctuaire de Baalshamîn à Palmyre, vol. 3: Les Inscriptions, Rome, Institut suisse de Rome, 1971.

  1. Will, Le temple de Bel à Palmyre, AAS 21, 1971, p. 261.

CROUCH D. P., « A Note on the Population and Area of Palmyra », MUSJ 47, 1972, pp. 241-250.

Milik J.T., Dédicaces faites par des dieux (Palmyre, Hatra, Tyr) et des thiases sémitiques à l’époque romaine, Paris, Geuthner, 1972.

SEYRIG H., « Antiquités syriennes 102, Sur le prétendu fondouq palmyrénien de Coptos ». Syria XL1X. 1972, 120-125.

SPEIDEL M. P., « Numerus ou ala Vocontiorum à Palmyre ». Syria XLIX, 1972, pp. 495-497.

STARK J. K., 1971, Personal Names in Palmyrene Inscriptions. Oxford, compte rendu par R. DEGEN, BiOr 29, 1972, pp. 210-216.

CAZZANIGA I., Psogos ed epainos di Zenobia. Colori retorici in Vopisco e Pollione (H.A.), La Parola del Passato 27, 1972, pp. 156-182.

STUCKY R., « Prêtres syriens I. Palmyre ». Syria L. 1973, pp. 163-180.

GAWLIKOWSKI M., Le Temple palmyrénien (Palmyre VI), Varsovie, 1973a.

GAWLIKOWSKI M., « Liturges et custodes sur quelque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 Semitica 23, 1973b, pp.113-124.

INGHOLT H., « Two unpublished Tombs from the Southwest Necropolis of Palmyra ». Near Eastern Numismatics, Iconography, Epigraphy and History, Studies in Honor of G. C. Miles (éd. D. K. Kouymjian), Beyrouth, 1974, pp. 37-54.

STARCKY J. et B. DELAVAULT, « Reliefs palmyréniens inédits », Semitica 24. 1974, pp. 67-76.

Dunant C., Fellmann R., Le Sanctuaire de Baalshamîn à Palmyre, vol. 6: Objets divers, Rome, Institut suisse de Rome, 1975.

CROUCH D. P., « The Water System of Palmyra », Studio Palmyrenskie VI/VII, 1975, pp.151-186.

GAWLIKOWSKI M., « Trois inscriptions funéraires de Palmyre ». Studia Palmyrenskie 6-7. 1975, pp. 127-133.

BORCHARDT J. et alii, Myra, Istanbuler Forschungen 30, Tübingen, 1975.

AMY R., H. SEYRIG et E. WILL, Le temple de Bel à Palmyre, 2 vol., BAH LXXXIII. Paris, 1975.

BALDINI A., Il ruolo di Paolo di Samosata nella politica culturale di Zenobia e la decisione di Aureliano ad Antiochia, Rivista Storica dell’Antichità 5, 1975, pp. 59-78.

COLLEDGE M. A. R., “The Art of Palmyra”, in Studies in Ancient Art and Archaeology, Londres, Thames and Hudson, 1976a, p. 260.

M.A.R. Colledge, Le temple de Bel à Palmyre: Qui l’a fait et pourquoi? in: Palmyre. Bilan et perspectives. Colloque de Strasbourg 18 – 20 octobre 1973, 1976, p. 45.

BOUNNI A., « Nabû palmyrénien », Orientalia 45, 1976, pp. 46-52.

GAWLIKOWSKI M., « Allât et Baalshamîn ». Mélanges d’histoire ancienne et d’archéologie offerts à P. Collart (éd. P. Ducrey). Cahiers d’archéologie romande, Lausanne. 1976, pp.197-203.

INGHOLT H., « Varia Tadmorea », Palmyre, bilan et perspectives, Strasbourg, 1976, pp.101-137.

BOWERSOCK G. W., « A New Antonine Inscription from the Syrian Desert », Chiron 6, 1976, pp. 349-355.

COLLEDGE M. A. R., « Le Temple de Bel à Palmyre: qui l’a fait et pourquoi? », Palmyre, bilan et perspectives, Starsbourg, 1976b, pp. 45-52.

FELLMANN R., « Le tombeau près du temple de Baalshamin », Palmyre, bilan et perspectives, Strasbourg, 1976, pp.213-231.

FREZOULS E., « A propos de l’architecture domestique à Palmyre ». Ktema 1, 1976, pp. 29-52.

PARLASCA K., « Probleme palmyrenischer Grabreliefs. Chronologie und Interpretation ». Palmyre, bilan et perspectives. Strasbourg. 1976, pp. 33-43.

SADURSKA A., Le tombeau de famille de Alainé (Palmyre VII), Varsovie, 1977.

STERN H., Les mosaïques des maisons d’Achille et de Cassiopée à Palmyre, BAH CI, Paris, 1977.

  1. Lifshitz, Etudes sur l’histoire de la province romaine de Syrie, ANRW II 8, 1978, pp.3-30.
  2. Bietenhard, Die syrische Dekapolis von Pompeius bis Trajan, ANRW II 8, 1978, pp. 220-261.

J.-P. Rey Coquais, Syrie Romaine de Pompée à Diocletien, JRS 68,1978, pp.44-73.

BALDINI (A.), Discendenti a Roma da Zenobia? ZPE 30, 1978, pp. 145-149.

CARSON R.A.G., Antoniniani of Zenobia, NAC 7, 1978, pp. 221-228.

AGGOULA B., « Remarques sur l’Inventaire des Inscriptions de Palmyre, fasc. XI et XII ». Semitica 29. 1979, pp.109-118.

TEIXIDOR J., The Pantheon of Palmyra, EPRO 79. Leyde, 1979.

Drijvers, H.J.W., The Religion of Palmyra. Iconography of Religions, sect. 15, fasc. XV, London, 1979.

LAFAURIE J., À propos d’un antoninianus de Zénobie, BSFN 2, 1979, pp. 471-474.

Gawlikowski M., Pietrzykowski M., « Les sculptures du temple de Baalshamîn à Palmyre », Syria, no 57, 1980, pp. 421-452.

TEIXIDOR J., « Cultes tribaux et religion civique à Palmyre », RHR 197, 1980a, pp. 277-287.

BALLAND A., Fouilles de Xanthos, VII, Inscriptions d’époque impériale du Létôon, Paris, 1981.

  1. Kohlmeyer – E. Strommenger (Hgs.), Land des Baal. Syrien -Forum der Völker und Kulturen. Ausstellungskatalog Berlin,1982.
  2. Odenthal, Syrien. DuMont Kunst-Reiseführer, 1982.

BOWERSOBOWERSOCK G. W., « Roman Senators from the Near East: Syria, Judaea. Arabia, Mesopotamia ». Epigrafia e ordine senatorio II. Tituli 5, 1982, pp. 651-668.

DRIJVERS H. J. W., « After Life and Funerary Symbolism in Palmyrene Religion », La soteriologia dei culti orientali nell’Impero romano (éd. U. Bianchi et M. J. Vermaseren), EPRO 92, Leyde, 1982, pp. 709-733.

F.E. Peters, City Planning in Greco-Roman Syria: Some New Considerations, DaM 1, 1983, p. 271.

KENNEDY D., « Cohors XX Palmyrenorum. An Alternative Explanation of the Numeral », ZPE 53, 1983, pp. 214-216.

GAWLIKOWSKI M., « Réflexions sur la chronologie du sanctuaire d’Allât à Palmyre ». DaM 1, 1983a, pp. 59-67.

GAWLIKOWSKI M., « Palmyre et l’Euphrate », Syria LX. 1983b, pp. 53-68.

J.B. Ward-Perkins, Roman Imperial Architecture, 1983, pp.314-354.

MAKOWSKI K., « Recherches sur le tombeau d’A’ailami et Zebida », DaM 1, 1983, pp. 175-187.

AMADASI Guzzo M. G., « Una grande famiglia di Lepcis in rapporto con la ristrutturazione urbanistica della città (1 sec. Α. C.-Ι sec. D. C.) », Architecture et société de l’archaïsme grec à la fin de la République romaine (actes du colloque international, Rome, 1980). Collection de l’École française de Rome 66. 1983, pp. 377-385.

TEIXIDOR J., « Le Tarif de Palmyre I ». Aula Orientalis 1, 1983a, pp. 235-252.

TEIXIDOR J., « Palmyrene mhwz and Ugaritic mihd: A Suggestion », Ugarit Forschungen 15, 1983b, pp. 309-311.

WILL E., « Le développement urbain de Palmyre: témoignages épigraphiques anciens et nouveaux », Syria LX. 1983, pp. 69-81.

ALFÖLDY G., Römische Statuen in Venetia et Histria. Epigraphische Quellen, Abhandlungen der Heidelberger Akad. der Wiss., phil.-hist. Kl., Heidelberg, 1984.

GAWLIKOWSKI M., Les principia de Dioclétien (« Temple des Enseignes ») / Palmyre VIII], Varsovie. 1984.

MATTHEWS J. F. « The Tax-law of Palmyra: Evidence for Economic History in a City of the Roman East ». JRS 74. 1984, pp.157-180.

BERNAND A., Les portes du désert. Recueil des inscriptions grecques d’Antinooupolis, Tentyris, Koptos, Apollonopolis Parva et Apollonopolis Magna, Paris, 1984.

BINGEN J., « Une dédicace de marchands palmyréniens à Coptos ». Chronique d’Egypte 59. 1984, pp. 355-358.

TEIXIDOR J., Palmyre, un port romain du désert, Semitica 34, Paris, 1984.

GAWLIKOWSKI M., « Les princes de Palmyre ». Syria LXII, 1985, pp. 251-261.

MAKOWSKI K., « La sculpture funéraire palmyrénienne et sa fonction dans l’architecture sépulcrale ». Studia Palmyrenskie 8, 1985, pp. 69-117.

  1. Weiss (Hg.), From Ebla to Damascus. Art and Archaeology of Ancient Syria. Ausstellungskatalog Baltimore,1985.

Th. Wiegand, Halbmond im letzten Viertel. Archäologische Reiseberichte 2, 1985.

STARCKY J. et M. GAWLIKOWSKI, Palmyre, Paris, 1985.

As’AD Kh. et J. TEIXIDOR, « Quelque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inédites ». Syria LXI1. 1985a. pp. 271-280.

As’AD Kh. et J. TEIXIDOR, « Un culte arabe préislamique à Palmyre d’après une inscription inédite », CRAI. 1985b, pp. 286-293.

AS’Ad Kh. et J. TEIXIDOR, « Votive and Funerary Inscriptions from Palmyra ». DaM 2,1985c. pp. 37-44.

PARLASCA K., « Figürliche Stuckdekorationen aus Palmyra. Ältere Funde », DaM 2, 1985a, pp. 201-206.

PARLASCA K., 1985b, « Das Verhältnis der palmyrenischen Grabplastik zum römischen Porträtskunst ». MDAI (R) 92, 1985b, pp. 343-356.

GAWLIKOWSKI M., « Les comptes d’un homme d’affaires dans une tour funéraire à Palmyre », Semitica 36, 1986, pp. 87-99.

Древности Пальмиры. Каталог выставки. // Л.: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Эрмитаж. 1986. 40 с.

  1. Klengel, Syrien zwischen Alexander und Mohammed. Denkmale aus Antike und frühem Christentum, 1986.

FIEMA Z. T., « An Inscription from the Temple of Bel in Palmyra reconsidered ». BASOR 263. 1986, pp. 81-83.

ZAHRNT M., « Zum Fiskalgesetz von Palmyra und zur Geschichte der Stadt in hadrianischer Zeit », ZPE 62. 1986, pp. 279-293.

BALDASSARE I., « La necropoli dell’Isola Sacra (Porto) », dans H. VON HESBERG et P. ZANKER, 1987a, 125-138.

BIANCHI L., « I Palmireni in Dacia: Comunità e tradizione religiose ». Dialoghi di Archeologia 5, 1987, pp. 87-95.

As’AD Kh. et M. GAWLIKOWSKI, « New Honorific Inscriptions in the Great Colonnade of Palmyra ». AAAS 36-37, 1986-1987, pp.164-171.

  1. Stierlin, Städte in der Wüste. Petra, Palmyra und Hatra, Handelszentren am Karawanenweg,1987.
  2. Millar, The Problems of Hellenistic Syria, in: A. Kuhrt – S. Sherwin-White (Hrsg.), Hellenism in the East, 1987, pp. 110.

BRODERSEN K. « Das Steuergesetz von Palmyra », Palmyra. Geschichte. Kunst und Kultur der syrischen Oasenstadt (éd. E. M. Ruprechtsberger), Linz, 1987, pp.153-162.

EQUINI SCHNEIDER E., « Il santuario di Bel e delle divinità di Palmira. Comunità e tradizioni religiose dei Palmireni a Roma », Dialoghi di Archeologia 5, 1987, pp. 67-85.

FELLMANN R., « Der Palast der Königin Zenobia ». Palmyra. Geschichte. Kunst und Kultur der syrischen Oasenstadt (éd. E. M. Ruprechtsberger). Linz, 1987, pp.131-136.

GAWLIKOWSKI M., « Katalog. Objetbeschreibung Nr 1-76 ». Palmyra. Geschichte, Kunst und Kultur der syrischen Oasenstadt (éd. E. M. Ruprechtsberger), Linz, 1987, pp. 287-339.

Degeorge G., Palmyre, métropole du désert, Paris, Séguier, Garamont/Archimbaud, 1987.

PARLASCA K., « Aspekte der palmyrenisehen Skulpturen », Palmyra. Geschichte. Kunst und Kultur der syrischen Oasenstadt (éd. E. M. Ruprechtsberger), Linz, 1987, pp. 287-339.

SALIHI W. al. « Palmyrene Sculptures found at Hatra », Iraq 49, 1987, pp. 53-61.

TEIXIDOR J., « Nomadisme et sédentarisation en Palmyrène ». Sociétés urbaines, sociétés rurales en Asie Mineure et dans l’Orient hellénistique et romain (éd. E. Frézouls), Strasbourg, 1987, pp. 49-55.

Bounni, A., Alas’ad K., Palmyre: histoire, monuments et musée.  Damas, 1987.

PARLASCA K., « Ikonographische Probleme palmyrenischer Grabreliefs ». DaM 3, 1988, pp.215-221.

GAWLIKOWSKI M., « Le commerce de Palmyre sur terre et sur eau ». L’Arabie et ses mers bordières I (éd. J.-F. Salles), 1988, pp.163-172.

EQUINI SCHNEIDER E., « Palmireni in Africa: Calceus Herculis ». L’Africa Romana 5. 1988, pp. 383-395.

Gawlikowski M., « Le commerce de Palmyre sur terre et sur eau », in J.-F. Salles (éd.), L’Arabie et ses mers bordières I. Itinéraires et voisinages. Séminaire de recherche 1985–1986, Lyon, MOM Éditions, 1988, pp. 163-172.

  1. Gros – M. Torelli, Storia dell’urbanistica. Il mondo romano, 1988, p.416.
  2. Segal, Town Planning and Architecture in Provincia Arabia, BARInt. Series 419, 1988.
  3. Sartre, La Syrie à l’époque hellénistique, in: J.-M. Dentzer – 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 1989, pp. 31.-44.

FOURDRIN J.-P., « La Frons scaenae du théâtre de Palmyre », Contribution française à l’archéologie syrienne 1969-1989. Damas, 1989, pp.171-174.

J.-P. Rey Coquais, La Syrie de Pompée à Diocletien: histoire politique et admisitrative, in: J.-M. Dentzer – 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 1989, p.45.

  1. Will, Les villes de la Syrie à l’époque hellénistique et romaine, in: J.-M. Dentzer-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 1989, pp. 223.
  2. Teixidor, Sur quelques aspects de la vie religieuse dans la Syrie à l’époque hellénistique et romaine, in: J.-M. Dentzer- 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 1989, pp. 81-95.

J.-M. Dentzer, Le sanctuaire syrien, in J.-M. Dentzer -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 1989, pp.297-322.

J.-Ch. Balty, Maison urbaine. 1. Palmyra, in: J.-M. Dentzer – W. Orthmann (Hgs.),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2,1989. pp.407.

BOWERSOCK G. W., « Social and Economie History of Syria under the Roman Empire ».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vol. II (éd. J.-M. Dentzer et W. Orthmann). 1989a, pp. 63-80.

Bounni, A., Palmyre et les Palmyréniens, in: Archéologie et Histoire de la Syrie, Band II: La Syrie de l’Époque Achéménide à l’Avènement de l’Islam (Schriften zur Vorderasiatischen Archäologie, Band 1) Saarbrücken, 1989, pp. 251-266

GRAF D.F., Zenobia and the Arabs, in: The Eastern Frontier of the Roman Empire, FRENCH (D.H.), LIGHTFOOT (C.S.) éd., BAR IS 553.1 Oxford, 1989, pp. 143-167.

GAWLIKOWSKI M., « Les dieux de Palmyre », ANRWII, 18-4. 1990a, pp. 2605-2658.

GAWLIKOWSKI M., « Le “premier temple d’Allat” ». Resurrecting the Past. A Joint Tribute to Adnan Bounni (éd. P. Matthiae, M. Van Loon. H. Weiss). Istanbul, 1990b. pp.101-108.

AMELING W., « Koivov των Σιδωνίων », ZPE 81, 1990, pp.189-199.

BOUNNI A., 1990a. « Métiers et fonctions à Palmyre », Études et travaux XV (= Mélanges A. Sadurska), Varsovie. 1990a, pp. 77-86.

BOUNNI A., « Le sanctuaire de Nabû à Palmyre », Petra and the caravan cities (éd. F. Zayadine), 1990b, pp.157-169.

WILL E., « La maison d’éternité et les conceptions funéraires des Palmyréniens », Mélanges Pierre Lévêque 4, Besançon, 1990a, pp. 433-440.

WILL E., « Palmyre, la Venise des Sables », L’Histoire 137, 1990b, pp. 98-105.

  1. Sartre, Villes et cités de Syrie du Sud et du Transjordanie à l’époque hellénistique, in: O ellenismos sten Anatole, International meeting of History and Archaeology. Delphi 1986, 1991. p.429.

HERZIG H. et A. SCHMIDT-COLINET, « Two recently Discovered Latin Inscriptions from Palmyra », DaM 5, 1991, pp. 65-69.

  1. Mehl, The Seleucid cities in Syria: Development, Population, Constitution, in: O ellenismos sten Anatolhe, International meeting of History and Archaeology. Delphi 1986, 1991, p.99.

J.-Ch. Balty, L’urbanisme de la Tétrapolis Syrienne, O ellenismos sten Anatole, International meeting of History and Archaeology. Delphi 1986, 1991, p. 203.

BALTY J.-C., Curia Ordinis. Recherches d’architecture et d’urbanisme antiques sur les curies provinciales du monde romain. Académie royale de Belgique, mémoires de la classe des Beaux-Arts XV, 2, Bruxelles, 1991.

BRIQUEL-CHATONNET F., « Un petit autel votif palmyrénien », Semitica 40, 1991, pp. 83-87.

TEXIDOR J., « Remarques sur l’onomastique palmyrénienne ». SEL 8, 1991, pp. 213-223.

  1. Schmidt-Colinet et al., Das Tempelgrab Nr. 36 in Palmyra. Studien zur palmyrenischen Grabarchitektur und ihrer Ausstattung, DaF 4, 1992.

Will E., Les Palmyréniens. La Venise des sables (ier siècle avant – iiie siècle après J.-C.), Paris, Armand Colin, 1992.

CUSSINI E., « Two Palmyrene Aramaic Inscriptions in American Collections », Syria LXIX, 1992, pp. 423-429.

SALIBY N., « L’hypogée de Sasan fils de Mâlé à Palmyre. Mit einem bibliographischen Anhang von K. Parlasca ». DaM 6, 1992, pp. 267-292.

EQUINI SCHNEIDER E., Septimia Zenobia Sebaste, Studia Archaeologica 61, Rome, 1993.

As’AD Kh., « Bas-relief funéraire d’un prêtre ». Syrie. Mémoire et civilisation (catalogue de l’exposition). Paris. 1993, pp.194-195.

GAWLIKOWSKI M. et Kh. As’AD, « Le péage à Palmyre en 11 ap. J.-C. », Semitica 41-42, 1993, pp. 163-172.

DENTZER-FEYDY J. et J. TEIXIDOR, Les antiquités de Palmyre au musée du Louvre, Ed. de la Réunion des musées nationaux, Paris, 1993.

  1. Cluzan et al. (Hgs.), Syrie. Mémoire et civilisation. Ausstellungskatalog Paris, 1993.

SWAIN S., « Greek into Palmyrene: Odenathus as “corrector totius Orientis ». ZPE 99, 1993و pp.157-164.

BOUNNI A., « Un nouveau bas-relief palmyrénien à Doura-Europos ». CRAI, 1994, pp.11-18.

GAWLIKOWSKI M., « Palmyra as a Trading Center », Iraq 56, 1994, pp. 27-33.

BOWERSOCK G. W., Studies on the Eastern Roman Empire. Bibliotheca Eruditorum 9, Goldbach. 1994.

DENTZER J.-M., « Khans ou casernes à Palmyre? A propos de structures visibles sur des photographies aériennes anciennes », Syria LXXI, 1994, pp. 45-112.

Teixidor J., « Palmyre hellénistique et romaine », Revue d’archéologie, no 1, 1994, p. 171-176.

PIERSIMONI P., « New Palmyrene Inscriptions: Onomastics and Prosopography ». AION 54/3. 1994a, pp. 298-316.

PIERSIMONI P., 1994b. « Who’s who at Palmyra ». OLP 25. 89-98.

TAKAYASU H. et TAKURA I. (éd.). Tombs A and C. Southeast Necropolis. Palmyra. Syria, Publication of Research Center for Silk Roadology 1, Nara, 1994.

SCHMIDT-COLINET A, et Kh. As’AD. « Kulturbegegnung im Grenzbereich ». Palmyra Kulturbegegnung im Grenzbereich. Antike Welt Sondernummer (éd. A. Schmidt-Colinet), 1995, pp. 28-53.

Schmidt-Colinet, A. (Hg.), Palmyra. Kulturbegegnung im Grenzbereich, in: Antike Welt Sondernummer 26, 1995.

PIERSIMONI P., 1995, « Compiling a Palmyrene Prosopography: Methodological Problems », ARAM 7, 251-260.

GAWLIKOWSKI M., « Les Arabes en Palmyrène », Présence arabe dans le Croissant fertile avant l’Hégire (éd.H. Lozachmeur), Paris, 1995, pp. 103-108.

FELLMANN R., « L’inscription d’un “optio princeps” au temple de Ba’alshamîn à Palmyre », La hiérarchie (Rangordnung) de l’armée romaine (éd. Y. Le Bohec), Paris, 1995, pp. 239-240.

AGGOULA B., « Arabie et Arabes en Mésopotamie (du IIIe siècle av. J.-C. au IIIe siècle apr. J.-C.) », Présence arabe dans le Croissant fertile avant l’Hégire (éd. H. Lozachmeur), Paris, 1995, pp. 73-79.

DRIJVERS H. J. W., « Inscriptions from Allat’s Sanctuary », ARAM 7, 1995b, pp.109-119.

DRIJVERS H. J. W., « Greek and Aramaic in Palmyrene Inscriptions », Studia Aramaica, JSS Supplement 4 (éd. M. Gellner, J. Greenfield et M. Weitzman), Oxford, 1995a, pp. 31-42.

BRIQUEL-CHATONNET F., « Un cratère palmyrénien inscrit », ARAM 7, 1995a, pp.153-163.

BRIQUEL-CHATONNET F., « Palmyre, une cité pour les nomades ». Semitica 43-44, 1995b, pp.123-134.

BOUNNI A., « Vierzig Jahre syrischer Ausgrabungen in Palmyra ». Palmyra Kulturbegegnung im Grenzbereich, Antike Welt Sondernummer (éd. A. Schmidt-Colinet), 1995, pp.12-20.

PLOUG G., Catalogue of the Palmyrene Sculptures. Ny Carlsberg Glyptotek, Copenhague. 1995.

SALIOU C. « Du portique à la rue à portiques. Les rues à colonnades de Palmyre dans le cadre de l’urbanisme romain impérial: originalité et conformism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319-330.

SANLAVILLE P. et M. TRABOULSI, « Palmyre et la steppe syrienn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29-41.

POTTER D. S., 1996, « Palmyra and Rome: Odaenathus’ Titulature and the Use of the Imperium Mains ». ZPE 1 13, 1996, pp. 271 -285.

MOLIST M., M.-C. CAUVIN et alii, « Apports du site d’Umm el-Tlel à la connaissance de la préhistoire en Syrie semi-désertiqu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75-84.

Kowalski S.P., « Doubtful Christian Reutilization of the Baalshamîn Temple in Palmyra », Damaszener Mitteilungen, no 9, 1996, p. 217-226.

BALDUS H., « Uranius Antoninus of Emesa. A Roman Emperor from Palmyra’s Neighbouring-City and his Coinag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371-377.

S.P. Kowalski, Doubtful Christian reutilization of the Baalshamin temple in Palmyra, DaM 9, 1996, pp. 217-226.

GATIER P.-L., « Palmyre et Émèse ou Émèse sans Palmyr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Al. Damas. 1996, pp. 431-436.

DUNANT C., « Une inscription palmyrénienne au Musée de Genève », Mélanges d’histoire ancienne et d’archéologie offerts à P. Collart (éd. P. Ducrey), Cahiers d’archéologie romande, Lausanne. 1996, pp.161-164.

DIRVEN L., « The Nature of the Trade between Palmyra and Dura-Europos ». ARAM 8. 1996, pp. 39-54.

AKAZAWA T., « A Reconstruction of the Middle Palaeolithic Cultural Ecology of the Douara Cav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63-73.

BALTY J., « Composantes classiques et orientales dans les mosaïques de Palmyr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407-416.

BALTY J.-C, « Palmyre entre Orient et Occident: acculturation et résistances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437-441.

GROS P., L’architecture romaine du début du IIIe siècle av. J.-C. à la fin du Haut-Empire 1. Les monuments publics, Paris, 1996.

DENTZER J.-M. et SAUPIN R., « L’espace urbain à Palmyre: remarques sur des photographies aériennes anciennes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1996, pp. 297-318.

KLENGEL H., « Palmyra and International Trade in the Bronze Ag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159-163.

PARLASCA K., « Funde figürlicher Stuckdekorationen auf dem Gelände des Hotel Meridien in Palmyra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 pp. 291 -296.

SARTRE M., « Palmyre. cité grecque ». Palmyra and the Silk Road. AAAS 42. Damas. 1996a, pp. 385-405.

Will E., « À propos de quelque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le cas de Septimius Vorod », Syria LXXIII. 1996, pp.109-115.

Pratscher, W., Das Pantheon von Palmyra, in: P.W. Haider / M. Hutter / S. Kreuzer (Hgg.), Religionsgeschichte Syriens, Stuttgart, 1996, pp. 217-227.

SARTRE-FAURIAT A., « Palmyre de la mort de Commode à Nicée (192-235 ap. J.-C.) ». L’Empire romain de la mort de Commode au Concile de Nicée (éd. Y. Le Bohec). Paris. 1997, pp. 251 -278.

TEIXIDOR J., « Nouvelles inscriptions palmyréniennes ». Semitica 47, 1997, pp.65-71.

PIETRZYKOWSKI M., Adyta Swiatyn Palmyrenskich (avec résumé en français, Les adytons des temple spalmyréniens, Forme et fonction, éd. M. Gawlikowski), Varsovie, 1997.

  1. Jäggi et al., The 1996 Brown University archaeological excavations at the Great Southern Temple at Petra, AAJ 41, 1997, pp.195-218.

GAWLIKOWSKI M, et Kh. As’AD, « Inscriptions de Palmyre nouvelles et revisitées ». Studia Palmyrenskie X. 1997. Pp. 23-38.

KOWALSKI S. P., « Late Roman Palmyra in Literature and Epigraphy », Studia Palmyrenskie 10, 1997, pp. 39-62.

KOTULA T., Aurélien et Zénobie. L’unité ou la division de l’empire? Acta Universitatis Wratislaviensis 1966, Wroclaw, 1997.

GAWLIKOWSKI M., « L’habitat à Palmyre de l’Antiquité au Moyen-Âge ». Les maisons dans la Syrie antique du IIIe millénaire aux débuts de l’Islam (éd. C. Castel. M. al-Maqdissi et F. Villeneuve). BAH CL. Beyrouth, 1997, pp. 161-166.

GAWLIKOWSKI M., « Du Hamana au Naos, le temple palmyrénien hellénisé ». TOPOI 7-2. 1997b. pp. 837-849.

CHRISTOL M., L’Empire romain du IIIe siècle: histoire politique de 192 (mort de Commode) à 325 (Concile de Nicée), Paris, 1997.

BARANSKI M., « Western Aqueduct in Palmyra ». Studia Palmyrenskie 10, 1997, pp. 7-17.

WILL E., « Les salles de banquets de Palmyre et d’autres lieux ». TOPOI 7-2. 1997, pp. 873-887.

DABROWA E., The Governors of Roman Syria from Augustus to Septimius Severus. Anliquilas Reihe 1. Abhandlungen zur alten Geschichte 45. Bonn, 1998.

Teixidor J., « Antiquités sémitiques: l’histoire de Palmyre », Annuaire du Collège de France, no 98, 1998, p. 713-736.

Kaizer T., « De Dea Syria et aliis diis deabusque: A Study of the Variety of Appearences of Gad in Aramaic Inscriptions and on Sculptures from the Near East in the First Three Centuries AD (part 2) », Orientalia Lovaniensia Periodica, no 29, 1998, p. 33-62.

Gawlikowski M. « Les sanctuaires du Proche-Orient romain dans la recherche récente », Topoi, no 8, 1998, p. 31-52.

YONJ. -B., « Notes sur une famille caravanière de Palmyre », Syria LXXV (Mélanges Will), 1998, pp.153-160.

DIRVEN L., The Palmyrenes of Dura-Europos. A Study of Religious Interaction in Roman Syria, Religions in the Graeco-Roman World 138, Leyde, 1999.

  1. Fortin (Hg.), Syrien. Wiege der Kultur. Ausstellungskatalog Québec-Basel, 1999.

YON J.-B., « La présence des notables dans l’espace péri-urbain à Palmyre ». Construction, reproduction et représentations des patriciats urbains de l’Antiquité au XXe siècle (actes du colloque de Tours septembre 1998), Centre d’histoire de la ville moderne et contemporaine. Tours, 1999, pp. 387-400.

Dunant, C., Stucky, R. A., Le Sanctuaire de Baalshamin à Palmyre. Vol. IV. Skulpturen / sculptures. – Basel Rome: Schwalbe: Institut suisse de Rome, 2000.

Collart P et auteurs divers, Le sanctuaire de Baalshamin à Palmyre, 7 vol., Rome, 1969-2000.

Degeorge G. Palmyre. Métropole caravanière. Paris, 2001.

HARTMANN (U.), Das palmyrenische Teilreich, Stuttgart, 2001.

Degeorge G, Palmyre, Imprimerie nationale, Paris, 2001.

As‘ad Kh, et Yon J-B, Inscriptions de Palmyre. Promenades épigraphiques dans la ville antique de Palmyre, Beyrouth, Ifpo, 2001.

YON J.-B., « Notables and Urbanism in Palmyra », Recent Research in Late Antique Urbanism (éd. L. Lavan). JRA Suppl. 42, Portsmouth, 2001, pp.173-181.

Yon J-B, Les Notables de Palmyre, Beyrouth, Ifpo, 2002.

Bernard Simiot, Moi, Zénobie, reine de Palmyre, Seuil, 2002, p. 376.

Yon J.-B., Les Notables de Palmyre, Beyrouth, Institut français d’archéologie du Proche-Orient, 2002.

Kaizer T., The Religious Life of Palmyra: A Study of the Social Patterns of Worship in the Roman Period, Stuttgart, F. Steiner, 2002.

Myriam Antaki, Souviens-toi de Palmyre, Grasset, 2003.

Cussini, E., A Journey to Palmyra: collected essays to remember Delbert R. Hillers. – Leiden Boston: E. J. Brill, 2005.

Schmidt-Colinet, A. (Hg.), Palmyra. Kulturbegegnung im Grenzbereich (Sonderheft Antike Welt / Zaberns Bildbände zur Archäologie), Mainz, 2005.

Edwell P. Between Rome and Persia: The Middle Euphrates, Mesopotamia and Palmyra under Roman control. London, 2007.

Gawlikowski, M., “Palmyra on the Euphrates”. – In: Mediterraneo antico: economie società culture, Anno 10, Fasc. 1-2, pp. 129-136. – Publication 2007.

Annie Sartre-F et Maurice S, Palmyre, la cité des caravanes, Paris, Gallimard Découvertes, 2008.

Southern, P. Empress Zenobia: Palmyra’s Rebel Queen. London, 2008.

Fourdrin J.-P., « Le front de scène du théâtre de Palmyre », in J.-C. Moretti, Fronts de scène et lieux de culte dans le théâtre antique, Lyon, MOM Éditions, 2009, pp. 189-233.

Raphaël Toriel, J’ai le cœur à Palmyre, Beyrouth, les Éd. de la Revue Phénicienne, 2010.

Hammad, M.; avant-propos Dentzer, J.-M. Palmyre, transformations urbaines: développement d’une ville antique de la marge aride syrienne. – Paris: P. Geuthner, 2010.

Bru H., Le Pouvoir impérial dans les provinces syriennes. Représentations et célébrations d’Auguste à Constantin, Leyde, Brill, 2011.

Genequand D., Les Élites omeyyades en Palmyrène et au Proche-Orient, Beyrouth, Institut français d’archéologie du Proche-Orient, 2012.

Morandi Bonacossi D., Iamoni M., « The Early History of the Western Palmyra Desert Region. The Change in the Settlement Patterns and the Adaptation of Subsistence Strategies to Encroaching Aridity: A First Assessment of the Desert-Kite and Tumulus Cultural Horizons », Syria, no 89, 2012, p. 31-58.

Grassi M.-T., al-As’ad W., « Pal.M.A.I.S. Recherches et fouilles d’une nouvelle Mission conjointe syro-italienne dans le quartier sud-ouest de Palmyre », in M. Gawlikowski, G. Majcherek (éd.), Studia Palmyrenskie XII. Fifty Years of Polish Excavations in Palmyra, Varsovie, Polish Center of Mediterranean Archaeology, 2013, p. 115-128.

Maurice S, et Annie S, -Fauriat, Zénobie: de Palmyre à Rome, Paris, Perrin, 2014, p. 348.

Balty J., Les Mosaïques des maisons de Palmyre, Beyrouth, Institut français d’archéologie du Proche-Orient, 2014.

 A.B Daniel (préface de Jack Lang), Reine de Palmyre, XO Éditions, 2016.

Intagliata E., « The Post-Roman Occupation of the Northern Courtyard of the Sanctuary of Baalshamîn in Palmyra. A Reassessment of the Evidence Based on the Document in the Fonds d’Archives Paul Collart, université de Lausanne », Zeitschrift für Orient-Archäologie, no 9, 2016, p. 180-199.

Wielgosz-Rondolino D., « Orient et Occident unis par enchantement dans la pierre sculptée. La sculpture figurative de Palmyre », in M. Al-Maqdissi, E. Ishaq (éd.), La Syrie et le désastre archéologique du Proche-Orient. Palmyre citée martyre, Beyrouth, Beiteddine Art Festival, 2016, p. 65-82.

Sartre A., Sartre M., Palmyre. Vérités et légendes, Paris, Perrin, 2016.

Delplace C., Palmyre. Histoire et archéologie d’une cité caravanière à la croisée des cultures, Paris, CNRS, 2017.

Al-Maqdissi M., Ishaq E., « The First Occupation of Palmyra: Soundings in the Sanctuary of Bel and Tell ez-Zor », in J. Aruz (éd.), Palmyra: Mirage in the Desert,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2017, p. 40-65.

Delplace C., Dentzer-Feydy J., « Topographie cultuelle et urbanisation à Palmyre », in P. Ducrey, P. Gros, M. Zink (éd.), Les Archives au secours des temples détruits de Palmyre, Académie des inscriptions et belles-lettres, 2017, 73–92.

Al-Maqdissi M., Ishaq E., « Notes d’archéologie levantine LXII. Une statuette des ancêtres à Palmyre (Syrie), datée du IIe millénaire av. J.-C. (archives R. du Mesnil du Buisson) », Paléorient, no 44, 2018, p. 155-162.

Intagliata E., Palmyra after Zenobia (273-750). An Archaeological and Historical Reappraisal, Oxford et Philadelphie, Oxbow Books, 2018.

 

 سنمار سورية الاخباري

التصنيفات: _آخر الأخبار,_سلايد,الحضارة السورية